1강. 초등학생 코딩 스크래치란?

반응형

스크래치와 코딩은 이미 초등학교에서 방과후 프로그램이나 학원에서 배우고 있어서 많이 들어보셨을텐데요? 2019년부터 초등학교, 중학교 정규교과목으로 확정되어 관심도가 더 높아지고 있습니다.

 

오늘은 스크래치가 무엇인지 코딩교육은 어떻게 진행되는지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코딩이란? 바로 프로그래밍을 한다는 뜻입니다.

컴퓨터의 언어를 코드라고 부릅니다. 우리가 한국어를 사용하듯이 컴퓨터에게도 컴퓨터가 사용하는 언어 코드를 사용하는 것입니다.

 

코딩은 한마디로 코드(언어)를 사용해 컴퓨터에게 말하여 명령을 실행하게 한다는 뜻입니다.

  

스크래치란?

2007년 5월15일에 출시되었으며, 미국국립과학재단, 마이크로소프트, 인텔, 노키아, MIT미디어연구소에서 함께 재정을 지원해서 MIT미디어 연구소 "Lifelong Kindergarten Group"에서 개발하였습니다.

 

현재 전세계 사람들이 스크래치를 통해 다양한 프로그램을 만들고 있고 교육을 하고 있습니다. 스크래치 사이트에 가보면 이미 2200만건의 다양한 컨텐츠가 만들어져 있기 때문에 아이들이 보다많은 경험을 할수 있는 프로그램입니다.

 

스크래치는 미리 만들어놓은 스크립트를 마우스로 끌어다 놓기만 하면 되는 방식이라 초등학생 아이들이 쉽고 재미있게 배울수 있는 장점이 있습니다.

 

그럼 초등학교 과정에서 스크래치 교육은 어떻게 진행될까요?

초등과정에선 아이들이 프로그램을 만든다는 개념보다 알고리즘의 원리를 배우는 과정입니다.

소프트웨어의 제작원리를 이해하고 놀이 중심의 알고리즘 체험과 교육용 도구를 활용한

프로그래밍 체험을 통해 자신의 생각을 정리하고 전달하는데 얼마나 간결하고 효과적으로 전달할 수 있는지에 대해 배우고 창의력을 기릅니다.

 

다음 2강에서는 스크래치를 사용하기 위해 사이트에 접속해서 계정과 스튜디오 생성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반응형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